아파트의 가격은 천정부지로 올라감에 따라 대출 없이 집을 산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졌는데요 집을 살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 중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의 인플레이션으로 고강도 긴축정책을 쓰다보니 고금리여서 대출을 하는 것도 부담이 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부담을 덜어주고자 정부에서 시중금리보다 적은 금리로 대출을 해주는것이 특례보금자리입니다.
이러한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한 신청자격과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자격 및 요건
●특례보금자리론 조건은요?
●특례보금자리 상품은요?
●자금용도는요?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자격 및 요건
▶대한민국 국민의 성인이면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외국국적동포 및 재외국인 들도 신청자격에 해당됩니다)
▶신용점수인 CB가 271점 이상이어야 하며 신용정보 규약 등이 없어야 합니다.
▶6억 원을 넘지 않는 주택에 한해 지원가능합니다
(23년 9월 27일부터 담보주택이 6억 원을 넘으면 대출불가)
▶부부합산 한해 소득이 1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소득 제한이 없다가 23년 9월 27일부터 제한이 생김)
▶무주택자 및 1 주택자까지 신청가능합니다. 단 일시적 2 주택자도 취급중단되었습니다.
▶구입하고자 하는 주택이 실거주 용도만 가능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조건은요?
▶ 아파트는 LTV 70%까지(기타 주택은 65%까지) 가능합니다.
▶ DTI는 60%입니다. 다만 조정지역부터는 10%가 깎인 50%만 가능합니다.
▶ 한도는 최대 5억 원입니다.
▶ 만기는 10년, 15년, 20,30,40,50년 상품이 있고 40,50년은 만 34, 만 39세 이하의 조건등을 만족해야 합니다.
(단 해당주택이 녹색건축물에 해당하면 나이에 관계없이 40년 만기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금리는 4.25~4.55%입니다.
▶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소득청년층은 0.1%이고 사회적 배려층은 0.4% , 미분양입주자 0.2%, 녹색건축물 0.1%, 신혼가구 0.2%입니다
(단 중복적용해서 최대 0.8%까지 가능합니다)
녹색건축물이란 녹색건축예비증서 및 인증서를 받고 이에 해당하는 등급이 1등급과 2등급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 상환방식으로는 원리금균등분할방식, 원금균등분할방식 그리고 체증식 분할상환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며 실행되고 나서는 상환방식의 변경은 불가합니다.
▶ 조기상환에 대한 수수료는 없습니다.
★해당 사항의 조건은 한국주택금융공사 설명자료 원문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특례보금자리 대출상품은요?
▶ 특례 U 보금자리론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는 대출상품입니다.
▶ 특례 T보금자리론은 시중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해당조건등을 듣고 결정하는 대출상품으로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시행되는 특례 U보금자리론보다 0.1% 정도 금리가 낮습니다.
▶ 특례 아낌 e보금자리론은 약정과 근저당에 대한 것을 전자적으로 시행하여 특례 U보금자리론보다 0.1% 금리가 낮습니다.
※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금용도는요?
▶주택을 구입할 목적으로 등기일에서 3개월 이전에 특례보금자리론을 신청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매도를 하기 전이라도 매도하려는 자의 담보제공형태로도 특례보금자리론을 가능합니다.
→소유권을 이전하면서 바로 특례보금자리론을 가능합니다.
▶기존의 주택의 대출금을 갚기 위해 특례보금자리론을 신청하는 경우 즉 상환목적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임차보증금을 반환해 주기 위해 특례보금자리론을 사용 가능합니다. (보전용도)
※ 단 위의 글은 요약본이고 특정 부분에 대한 사례를 적용하여 적은 내용이므로 반드시 위에 설명원문을 통해 반드시 세세하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